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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직접 eos파워볼 분석 체험해봤다. 유튜브와 카톡 채팅방 등을 통해 번지고 있는 유사투자자문 서비스의 운영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다. 유사투자자문 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100% 수익 약속’ ‘인공지능을 이용한 급등주 eos파워볼 중계 추천’ 등의 홍보 문구와 함께 상승 종목을 추천

2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고 있는 오픈 채팅방에 입장했다. 일명 주식 리딩방이다. “오늘 장이 어땠다” “수익률이 좋았다” 등의 대화가 계속됐다. 간단하게 보내온 주식 정보를 보니 “우리가 추천한 종목이 50% 수익을 올렸다” “100%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사무처장은 “정보지를 받아봤는데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복사한 것도 있고, 정보지를 분석한 자료나 신문 기사를 뿌려주기도 한다”면서 “특별한 수준의 정보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은 주식 리딩방 운영자에 대해 “금융

‘누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까?’라는 의문이 들지만, 많은 이들이 유사투자자문 서비스에 가입하고 또 그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 피해가 늘면서 ‘유사투자자문 제도를 폐지하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유사투자자문업은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정한 대가를 받고 간행물·출판물·통신물·방송 등을 통해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인이나 특정 기업에 자문 서비스를 1:1로 제공하는 투자자문업과는 다르다. 1990년대 서울 강남을

2016년 500개에 불과했던 유사투자자문사는 2019년 12월 1826개, 2020년 12월 2122개로 늘었다. 지난해 주식투자 열풍이 불었음을 유사투자자문사의 급증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금융위에 신고한 수치이고, 신고하지 않고 운영하는 유사투자자문사도 많

유사투자자문 서비스로 인해 나오는 피해 중 가장 빈번한 것이 유료 가입비 환불을 거부하거나 지연, 혹은 위약금을 과다하게 청구하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사례를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피해들이 많다.

유사투자자문 유료 서비스 가입자 A씨는 주식투자정보 서비스를 13개월간 이용키로 하고 600만원을 결제했다. 그러나 주식투자로 손실을 봤고, 결국 계약해지를 요청했다. 주식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가입비는 1인당 평균 계약금액이 373만원이고, 최고가 계약금액은 3600만원에 이른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 신고 건수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금융당국도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유사 투자자문업자 263곳을 점검해 무인가·미등록 영업 48건을 적발해 경찰청에 통보했다. 금융위원회도 금융위·금융감독권·한국거래소로 구성된 집중대응단을 가동하기로 했다.

제도 자체의 폐지는 어떨까? 금감원 자산운용감독국 최창보 팀장은 “유사투자자문업을 없애면 정보를 얻기 어려운 이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서 “유사투자자문업에 대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법 개정을 포함해 여러 대응 방안

취재를 위해 참여한 무료 체험 주식 리딩방에는 끊이지 않고 사람이 입장했다. 방장봇이라는 챗봇은 ‘입장을 환영합니다. 문의 사항은 아래 링크로 문의주세요’라는 고정적 멘트를 계속 내보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유료 회원 가입 서비스로 연결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의 많은 영역에서 피해를 입고 있다. 대인서비스로 이뤄어지는 가사서비스업도 큰 피해를 입고 있다. 2020년 6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한편 가사노동자의 사회보험 가입현황은 건강보험 직장가입은 14.1%, 미가입 1.7%, 국민연금 직장가입 11.0%, 미가입 52.8%이다. 고용보험 가입 9.7%, 미가입 84.1%로 조사됐다. 건강보험 미가입율이 1.7%로 낮게 나타난 이유는 일정 소득이하

가사노동이 개인 및 사회를 유지하는데 근간이 되는 필수 노동이라는 것에 대해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여전히 가사노동자의 근로자성을 인정하고, 공식적인 사회보호망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의 움직임이 느린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 가장 큰

1953년 근로기준법 제정당시 ‘가사(家事)사용인에 대해는 적용하지 아니한다’라는 적용제외 조항을 두었다. 이에 따라 노동자로서 갖는 권리에서도 배제돼왔다. 근로기준법은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을 정한 것이므로, 특별히 근로조건이 열악하고 기본적인 생활이 어려

당시 가사노동자는 ‘식모’ 로 명칭되면서 주로 가정내에서 숙식을 하면서 개인의 가사일을 돌보는 사람에 불과했다. 그러나 1966년 대한YWCA연합회에서 여성들의 전문적인 직업의 수요 증대에 따라 ‘시간제 가정부’ ‘파출부’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입주가사 이외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정확한 종사자수에 대한 통계도 마련돼 있지 않다. 여전히 대다수의 가사노동자들이 비공식영역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각종 통계에 따르면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가사노동자의 숫자는 20만명에서 60만명까지로 추산하고

가장 큰 이유는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적용제외의 타당성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근로기준법 제11조에서는 “가사사용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명칭 자체가 모호한데, 명칭에 대한 개념이 정의돼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 시킨 이유를 설명하면 가사서비스를 ‘사업’으로 보기 어렵다거나,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한다거나, 국가의 근로감독이 곤란하다거나, 개인을 사용자로 보기 어렵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비판이 제기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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